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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보도자료)대구시, 2021년 소비자상담 동향 발표
부서명
민생경제과
등록일
2022-02-24
작성자
관리자 ( T. 053-803-3225)
조회
1661
글내용

대구시, 2021년 소비자상담 동향 발표


 

2021년 대구시 소비자 상담은 27,153건으로 전년 대비 13.2%(4,120) 감소

유사투자자문과 신유형 상품권 관련 소비자상담 급증

 


대구시와 한국소비자원은 2021년 한 해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 접수된 대구시민의 소비자 상담 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로 대구시는 4개 소비자단체(대구경북소비자연맹, ()대구YMCA, ()대구YWCA, ()소비자교육중앙회대구지부)와 시 소비생활센터의 상담원 등 총 7명이 소비자상담을 진행

 

2021‘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대구시민의 소비자상담 건수는 27,153건으로 전년 대비 13.2%(4,120) 감소했다. 대구시의 연간 소비자 상담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에 따른 것으로 전국 소비자상담 건수 역시 전년 대비 11.7%(81,935) 감소했다.

’18(33,172) ‘19(31,947) ’20(31,263) ’21(27,153)

’21년 전국 소비자 상담 건수 : 617,985(전년 대비 81,935, 11.7% 감소)

 

기초자치단체 별로 보면 전체 27,153건 중에서 기초자치단체 확인이 가능한 11,152건 중 달서구가 2,658건으로 가장 많았고 수성구 2,112, 북구 1,943, 동구 1,666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작년 대구시민이 많이 소비자상담을 신청한 상위 5개 품목은 유사투자자문이 1,56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섬유 1,080, 신유형상품권 983, 이동전화서비스 852,헬스장·피트니스센터 702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상담 접수 상위 다발 품목 현황 >

(단위 : )

순위

2020

2021

 

전국(2021)

1

의류·섬유

(1,443)

유사투자자문*

(1,567)

 

유사투자자문

(31,035)

2

이동전화서비스

(1,019)

의류·섬유

(1,080)

 

신유형상품권

(25,239)

3

헬스장·휘트니스센터

(924)

신유형상품권*

(983)

 

의류·섬유

(20,247)

4

투자자문(컨설팅)

(902)

이동전화서비스

(852)

 

이동전화서비스

(19,455)

5

정수기대여(렌트)

(742)

헬스장·휘트니스센터

(702)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6,311)

* 유사투자자문(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01) :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로부터 일정한 대가를 받고 주식 등 금융투자상품의 투자판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 신유형상품권(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21-7호 소비자분쟁해결기준) : 발행자가 일정한 금액이나 물품 또는 용역의 수량(금액)이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되어 있거나 전자정보가 기록되어 있다는 것이 기재된 증표를 전자형·모바일·온라인 상품권의 형태로 발행하고, 소비자가 이를 발행자 또는 발행자와 가맹계약을 맺은 자에게 제시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사용함으로써 그 증표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재화 또는 용역 등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것

 

그리고,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상위 5개 품목을 보면 신유형상품권이 983건 접수돼 전년 대비 1,084.3% 증가했고 다음으로는 건강(·기타질병)보험이 27.6%(125), 자동차보험 21.3%(114), 국내결혼중개 21.0%(173), 주식 18.5%(125) 순으로 증가했다.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신유형상품권의 경우 상품권 포인트 사용처 제한 등 계약불이행에 따른 환급 관련 문의가 급증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연령대별로는(연령확인이 가능한 25,965건 중에서) 40대가 7,306건으로 가장 많이 신청했으며 306,232, 505,790, 603,238, 202,393건 등 순으로 접수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40·50·60·70대 이상 소비자는 유사투자자문(419, 468, 270, 93) 관련 상담이 가장 많고, 30대 소비자는 신유형상품권(338), 20대 소비자는 헬스장·피트니스센터(198)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아 연령별로 접수 품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방법 별로는 일반판매가 12,14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국내온라인거래 7,002, 전화권유판매 1,812, 방문판매 994, TV홈쇼핑 593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화권유판매의 경우 전년 대비 46.2%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정의관 대구시 경제국장은󰡒고수익 투자정보 광고에 현혹돼 유사투자자문서비스에 가입했다가 피해를 입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를 당부드린다, “2021년 소비자상담 분석자료를 토대로 연령대별 다발 소비자피해 품목에 대한 사전 피해예방과 소비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소비자교육을 더욱 확대하고 신속한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민·관이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소비자교육 신청방법은 대구시 소비생활센터 홈페이지 (https://sobi.daegu.go.kr) →「소비자교육」→「교육신청하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소비자상담은 대구시소비생활센터(053-803-3224) 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붙임: 대구시민의 2021년 소비자상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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