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1. 소비자뉴스
  2.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적극적인 가격표시는 우리시장과 가게를 활성화 시킵니다!
부서명
소비생활센터
등록일
2019-10-21
작성자
최남돌 ( T. 053-803-3225)
조회
648
글내용
적극적인 가격표시는 우리시장과 가게를 활성화 시킵니다!

<18일까지 전통시장 내 소매점포 판매가격표시 방문 계도에 나서 >
 
“이렇게 한번 생각을 바꿔보심 어떨까요? 가격표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향상시켜 시장과 가게에 도움이 됩니다!”
 
대구시는 18일까지 소비자 지도점검 모니터단을 구성해 전통시장 내 소매점포를 대상으로 제품의 판매가격을 표시하도록 현장 교육과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친다.

이번 가격표시제 지도점검은 관내 소비자단체 추천자로 구성된 모니터단12명이 △ 가격표시제에 취약한 전통시장 내 소매점포 대상으로 가격표시제가 무엇인지 △ 가격표시를 왜 해야하는지 △ 표시하는 방법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안내전단지를 활용해 현장 교육한다. 시에서 제작한 가격안내표 7,000개를 모니터요원이 재래시장 소매상인들에게 직접 판매가격 표시를 도와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실천 의지를 높일 예정이다.

가격표시제는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및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소비자에게 정확한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공정한 거래관행을 정착하기 위해 판매업자에게 해당물품의 판매가격을 표시토록 하고 있다.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을 비롯해 의류․한복․안경․시계․장난감 소매업 등 51개 소매업종은 판매가격 표시의무 대상이다. 광역시는 51개 소매업종의 매장면적이 17㎡ 이상인 경우 실제 판매가격을 표시해야 하고, 만약 매장면적이 17㎡ 미만이더라도 대규모점포 내의 모든 소매 점포는 판매하는 모든 품목에 대해 판매가격을 표시해야 한다. 단, 대규모점포로 등록된 재래시장 내의 매장면적 17㎡ 미만인 소매점포는 제외된다.
 ‣ 붙임3 : 소매점포 홍보용 전단지 ‘가격표시제 주요내용’ 참조

홍석준 대구시 경제국장은 “이번 홍보 활동을 통해 누구나 즐겨 찾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가격표시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무엇보다 전통시장과 지역 상인들의 판매가격 표시에 대한 많은 관심과 자발적 규정 준수 분위기 확산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에서는 추석 전 한 달간 대형마트, 골목슈퍼, 전통시장 등 소매업소를 대상으로 대구시와 구·군이 158개소를 방문해 자체 지도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 붙임 1. 판매가격 안내표(양식) 
          2. 모니터요원 교육 및 활동 사진 등 
          3. 소매점포 홍보용 전단지(내용) 
          4. 판매가격 표시의무가 있는 소매업종(51개) 현황


* 자세한 내용은 붙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목록
! 알림
※모바일 기기에서 첨부파일이 다운로드 안 되거나 보이시지 않을 경우, 미리보기버튼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담당부서
민생경제과
담당자
서하진
전화번호
053-803-3225
최근수정일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