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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보도자료)대구시, 변화하는 소비환경에 맞춤식 소비자교육 실시
부서명
민생경제과
등록일
2022-05-09
작성자
서하진 ( T. 053-803-3225)
조회
1841
글내용

대구시, 변화하는 소비환경에 맞춤식 소비자교육 실시


연중 방문교육으로 합리적인 소비생활 및 소비자 피해예방 도모

뉴노멀시대에 적응하는 윤리적 소비문화 확산 체험 프로그램 추진


 

  

대구광역시는 고물가시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현명한 소비능력 함양과 코로나 등으로 급변한 소비환경과 다양한 소비자 문제에 적절한 대응을 위해 연중 찾아가는 맞춤형 소비자교육을 실시한다.

 

먼저 대구시는 올해 초 시민들의 소비자교육 신청을 접수받아 초등학생(1,755)·중학생(1,801고등학생(2,312어르신(862)·다문화가정 등 138(7천여)의 교육수요를 파악하였다.

이에 관내 5개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금융감독원 소속 임직원 등으로 전문강사 구성 및 교육 대상별 맞춤식 교육커리큘럼을 수립하여 본격적인 교육에 나섰다.

* 대구경북소비자연맹, 대구YMCA, 대구YWCA, 소비자교육중앙회대구지부, 대구녹색소비자연대

 

교육내용은 주로 소비활동과 정보에 익숙치 않은 청소년과 어르신, 사회적 배려계층들이 소비생활에서 피해를 보지 않고 당면한 문제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피해사례 공유, 예방 및 해결 방법 그리고 상거래시 올바른 선택을 위한 소비자 능력배양 등으로써 무료로 실시된다.

 

특히 올해 소비자물가는 지난 10년 동안 유래가 없을 정도로 치솟았고 현재의 러-우크라이나 사태를 감안할 때 고물가 상황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대구시는 어려워진 서민들의 장바구니 경제에 대응하여 현명한 소비생활에 관한 사항도 교육에 포함하였다.

 

또한 대구시는 다년간의 소비자상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피해 다발 품목과 피해 대처방법 및 관련 규정 등을 담은 다양한 자료와 홍보물을 제작하여 교육에 활용하는 한편 바람직한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에 배포하고 있다.

 

대구시의 찾아가는 맞춤형 소비자교육또는 교육홍보물 제공을 희망하는 기관단체는 대구시 민생경제과내 소비생활센터(053-803-3225) 상시 신청가능하다.

 

아울러,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소비패턴에 맞춰 대구시가 지역 소비자 단체와 함께 운영중인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희망할 경우는 해당 소비자단체로 신청하여 참여할 수 있다.

*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하는 어린이 소비자캠프(대구경북소비자연맹 053-650-7042)

* 독거노인과 신중년여성을 위한 생명사랑 착한 녹색소비생활수업(대구YWCA 053-652-0070)

* 알뜰살뜰 다문화가족 소비자교실 및 소비자 봉사자 양성(소비자교육중앙회대구지부 053-424-7262)

* 전통시장과 함께하는 청소년소비자 역량강화 체험활동(대구YMCA 053-255-0218)

* 지구환경과 우리를 위한 건강한 녹색소비자교실(대구녹색소비자연대 053-985-8030)

 

정의관 대구시 경제국장은󰡒현재의 복잡다양한 소비환경에서는 특히 어르신과 청소년 등 소비활동에 익숙치 않은 분들의 피해예방과 권리보호를 위한 교육이 유용하다면서 지금의 고물가시대에 꼭 필요한 지식과 정보까지 제공하는 소비자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소비자 피해예방 찾아가는 맞춤형 소비자교육안내

신청대상 : 기관 및 단체

청방법 : 대구광역시 소비생활센터(053-803-3225)

교육주제는 대구광역시 소비생활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https://sobi.daegu.go.kr) →「소비자교육」→「교육신청하기」→ 교육신청서 다운로드

소비자 피해처리 소비자상담안내

신청대상 : 대구시민

신청방법

대구광역시 소비생활센터

- 전화상담 : 053-803-3224

- 인터넷상담 : 대구광역시 소비생활센터 홈페이지(https://sobi.daegu.go.kr) →「소비자 온라인상담

1372소비자상담센터 : 국번없이 1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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